건강 운동 음식 뷰티 청소

여드름 셀프케어 리뷰 - 전문가가 쓴 여드름을 개선할 수 있는 생활습관

금태양 2021. 2. 26. 14:22
728x90
반응형

여드름 셀프 케어의 책 표지

책 소개

지은이는 손준호로 울산에서 개인의원을 운영하며 여드름을 중심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지은이가 여드름의 전문가이다 보니까 신뢰할 수 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책은 2018년에 처음 발행되었으며 책을 펴낸 곳은 바른 북스입니다.

책 내용 소개

책은 크게 6가지 파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파트 1은 여드름에 대해서 알아보자는 취지로 여드름이 무엇인지, 여드름의 종류와 특성 여드름과 관련된 호르몬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트 2는 여드름의 원인을 제대로 알자면서, 개인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원인인 유전, 사춘기, 생리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고, 개인의 의지로 바꿀 수 있는 식습관, 스트레스, 수면, 흡연, 음주, 피부 자극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트 3에서는 3대 생활습관을 바로잡자는 취지로 식습관 교정, 스트레스 풀기, 화장품보다는 수면이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트 4에서는 스킨케어는 최소한으로 하자고 설명합니다. 순한 세정제로 얼굴을 씻는다던가, 바르는 치료제를 잘 활용하자는 것, 그리고 자외선 차단제 사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트 5에서는 여드름 셀프케어의 원칙으로 우선은 피부과에 가서 진단부터 받자는 것과, 치료법을 잘 선택하고 쉽게 포기하지 말라는 것, 그리고 저자가 생각하는 여드름 셀프케어를 위한 10가지 조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파트 6에서는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파트에서는 지은이가 책에 주장을 뒷받침 하는 근거로 논문을 나열해놨습니다.

책에서 인상깊은 내용

피부과에서 먹는 항생제를 처방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한 페이지가 와 닿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지은이가 전문가이다 보니까, 피부과에서 왜 항생제를 처방하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잘해놨습니다.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이 따로 있다는 것은 잘 몰랐는데, 파트 3에서는 설탕, 시럽, 밀가루, 흰쌀 등의 정제된 탄수화물, 우유 및 유제품, 과도한 포화지방, 트랜스 지방에 여드름을 악화하는 것이라는 것을 잘 설명합니다. 반대로 피부를 좋게 하는 것은 비정제 탄수화물인 야채, 통곡물, 유산균, 오메가 3가 들어있는 기름 많은 생선, 비타민 D, 아연, 녹차 등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드름에는 장 건강이 중요하다고 설명하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그리고 장내 유산균이 정상적으로 있어야 여드름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된장국과 요구르트 등이 장내 유산균을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일광욕, 음식, 비타민 D 보충제, 음식으로는 치즈, 계란 노른자, 고등어, 연어 등에서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또한 여드름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인데, 하루 30분 걷기가 여드름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면에 대해서 리듬감 있는 생활을 유지하라는 것, 즉, 매일 같은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많이 피곤하다면 가벼운 낮잠도 좋다고 합니다.

하루 2번의 세안에 좋다고 강조합니다. 특히, 미온수로 세안을 해야 세정력이 발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드름 피부에는 보습제가 필요한 이유와 자와선 차단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여드름 피부에 적합한 상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드름 환자에게는 습윤제와 완화제를 함유해서 질감이 가벼운 보습제가 좋다고 하고, 자외선 차단제로는 액체에 가까운 형태 및 화학적 차단제, SPF 15 정도 혹은 그 이상의 가벼운 느낌의 비면포 유발성 제품이 추천된다고 합니다.

여드름이 있을 때, 반드시 병원부터 가봐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여드름이 심해지기 전 적절한 시기인 골든타임 내에 좋은 치료자를 만나서 상태를 최대한 빨리 호전시키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리뷰 요약

피부과에 가서 여드름에 효과적인 약을 처방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여드름이 생활습관 병이라서 약의 효과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여드름 환자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같은 근본적인 원인이 교정되어야 약이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드름 관련 화장품보다 전문가가 쓴 여드름 치료 및 여드름을 개선할 수 있는 생활습관이 담겨있는 책에 관심이 있으시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