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력 직업 기술. 돈벌이 시간관리

블로그 투잡 됩니다/리뷰 - 비즈니스를 위한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합니다

금태양 2021. 3. 7. 16:42
728x90
반응형

책 소개

제목은 블로그 투잡 됩니다라는 책입니다. 지은이는 박세인입니다. 발행일은 2017년, 발행처는 타래입니다. 책의 키워드는 영업, 비즈니스로 분류됩니다. 블로그 마케팅에 관련된 책으로, 소셜 브랜드를 키우는 과정에서 블로그를 만들고, 활용하고, 콘텐츠를 생산하는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 소개

현재 사람붓닷컴 대표로 일하고, 퍼스널 브랜딩 전문가, 강사, 가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목차 소개

파트 1은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나만의 소셜 브랜드 찾기, 파트 2는 사람들이 몰려드는 블로그 스킬, 파트 3은 억대 연봉 부럽지 않은 블로그 만들기, 파트 4는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소셜 콘텐츠의 제작과 활용, 파트 5는 친절한 세인씨만 아는 바이럴 마케팅 비밀노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책에서 인상 깊은 내용 소개

소셜 브랜드는 얼마나 나라는 상품을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드는가, 네트워킹 안에서 사람들과 교류하며 그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공감을 얻어 내는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벤치마킹 대상을 정하고, 그의 장단점을 캐치해서 내 계정에 적용시켜 보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어떤 일이든지 주어진 환경 안에서 최선을 다하다 보면 새로운 환경이 만들어지고, 환경을 탓하며 시간을 소모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말합니다.

블로그를 할 때에는 쉬는 날과 블로그를 갱신하는 날을 따로 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자는 블로그 혹은 SNS 별명을 지을 때 왜 이런 별명을 지었는지라는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면 소셜 브랜드 닉네임은 무의미한 것이 된다고 하고, 닉네임에는 나만의 스토리, 내가 살아가고자 하는 삶의 방향, 내가 담고자 하는 메인 콘텐츠의 주제가 포함되어 있는지, 타인의 닉네임과 중복되지 않을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자는 세상은 자기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아는 사람에게 길을 만들어 준다고 하고, 목표와 방향성 없이는 그 어떤 것도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개인이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내가 왜? 무엇을 위해?라는 질문에 스스로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즉,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정확하게 표현해 주는 나만의 키워드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저자의 꿈 그래프. 출처 - 블로그 투잡 됩니다

저자는 시간의 흐름과 개인의 비전과 관심사를 적어서 자기가 진짜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자는 구체적인 꿈 키워드를 적어보는 드림보드 작성하기 활동을 통해 마케터, 엔터테이너, 블로그 전문가 꿈 멘토라는 추구하는 브랜드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저자의 꿈 키워드. 출처 - 블로그 투잡 됩니다

그리고 브랜드 키워드가 정해지고 난 뒤부터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강의 기회를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일을 할 기회를 얻을 때마다 운영하는 소셜미디어에 활동을 기록하고, 저자가 생각하기에 중요한 것은 목표를 설정한 뒤에 목표 키워드를 항한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가 소셜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이고, 몸값을 키웠다고 합니다.
저자가 생각하는 소셜 브랜드 키워드를 정할 때 유의사항으로 그 활동이 자신이 꾸준히 활동하고 발전이 가능한 분야인지, 자신이 잘 아는 분야인지, 시장성이 있는 분야인지, 나만의 스토리를 펼칠 수 있는 분야인지, 가치 있는 분야인지를 생각해보라고 조언합니다.

일을 정할 때, 저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출처 - 블로그 투잡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외에도 티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인스타, 유튜브 등이 국내 사용자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블로그를 할 때, 기준 없이 움직이는 것은 무모한 행동이고 벤치마킹이 우선이라고 합니다.

소셜미디어는 나 혼자 읽기 위함이 아닌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콘텐츠 임을 분명하게 기억하고 글을 작성해야 한다고 합니다. 글을 읽을 때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할까를 염두에 두고 글 작성자가 아닌 글을 읽는 수용자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판단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합니다.

타인을 분석하고자 하고 넘어서려는 노력을 하면 경쟁력 있지 않을까, 하고 저자는 책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 검색 사이트에서 키워드로 검색하고, 검색 결과 탭에 상위 노출되는 탑 5 블로그를 찾아가거나 공감 댓글이 많은 블로그를 찾아가서 벤치마킹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킹 보고서. 출처 - 블로그 투잡 됩니다

브랜드 컬러를 지정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자기 소셜 닉네임에 어울리는 이름과 이미지를 대변할 대표 컬러를 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색상의 의미. 출처 - 블로그 투잡 됩니다


억대 연봉 부럽지 않은 블로그 만들기 파트에서 인상적인 것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활용하거나, 자동완성어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공감 댓글을 많이 받은 글 유형을 파악하고 그 글쓰기 방식을 따라 하면 된다고 합니다.

리뷰

단순히 돈을 위해 블로그를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닌, 퍼스널 브랜딩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결국 블로그로 돈벌이를 하려면 인터넷에서도 실제 사람 대하듯 사람을 모으려고 노력해야 되고, 자기 자신이 워너비이자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벤치마킹 측면에서 나와 같은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그의 글을 보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블로그 방문자 상승을 위해서 인기 검색어를 활용하는 내용이 인상에 남았고, 블로그와 같이 다른 SNS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제 티스토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눈에 띄어서 읽어본 책입니다. 책은 소셜 미디어에서 유명인이 되거나 블로그 마케팅으로 사업을 펼칠 분들이 읽으면 좋은 책 같았습니다.

728x90
반응형